본문 바로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롤 챔피언 룬 및 공략

롤 시즌10 나서스 룬 / 나서스 템트리 및 스킬

 

나서스의 현재 상황은 처참합니다. 현 시즌 5티어에 찍혀있는데 승률 50~51%에 픽률 1%가 겨우 넘는 수준으로 장인챔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타워골드, 메타 변화, 나서스 자체 버프가 이루어지지않는 이상 여전히 찬밥신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룬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서스 룬

  • 결의
    핵심 룬은 착취의 손아귀를 사용합니다. 기본 공격으로 체력 비례 흡혈과 추가 피해를 주는 효과는 직접적으로 라인 유지와 지속딜, 탱킹에 관여하고, 추가 체력을 얻는 것도 왕귀를 노리는 나서스와 잘 맞습니다. 하위 룬에서도 잘 맞는 룬이 굉장히 많습니다. 자주 쓰이는 트리는 철거-재생의 바람-과잉성장이지만 특별히 궁합이 나쁜 룬이 없기에 다양히 사용할 수 있는 편입니다. 다만 상대가 딜교환은 커녕 평타 교환도 힘든 챔피언이라면 아래의 다른 룬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정밀
    핵심 룬은 정복자를 사용합니다. 스택 피해도 흡혈로 전환됩니다. 다만, 따로 발동이 쉬운 것도 아니고 E 장판의 방어력 감소량도 시너지가 낮으며 착취의 손아귀와 비교해도 그리 차이가 두드러지지는 않습니다. 통계 또한 픽률만 결의 다음으로 높은데 반해 승률은 가장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위룬은 승전보와 전설:핏빛 길, 상대편에 cc가 지독한 조합이라면 전설: 강인함을 선택하고 최후의 저항을 주로 듭니다.

  • 마법
    핵심 룬은 난입을 사용합니다. E-쇠약-Q 콤보로 쉽게 발동시킬 수 있으며 나서스의 부족한 기동력을 올려줍니다. 또는 티모나 케넨같이 라인전에서 견제를 하며 괴롭히는 챔피언을 상대로 콩콩이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흡수의 일격보단 영혼의 불길을 통해 지속적인 견제를 하기 위해서 영혼의 불길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편입니다. 단 스택을 30% 정도 덜 쌓게 된다는 점은 감수해야합니다. 하위 룬은 추노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빛의 망토와 기민함, 후반을 위해 폭풍의 결집과 마나 순환 팔찌, 초반 라인전을 위한 주문 작렬 등 다양하게 들 수 있습니다.

  • 영감
    보조 룬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아주 가끔 봉인 풀린 주문서를 핵심 룬으로 삼는 나서스도 가끔 보이긴 합니다. 스펠 전환으로 유틸성을 늘리는 방법이고 이 경우 스펠도 순간이동이나 점멸의 자리에 유체화를 넣는 편입니다. '외상'과 '쾌속 접근'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전에는 도벽 등도 사용했으나 도벽의 삭제로 더 이상 쓰지 않습니다.

 

 

나서스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 도란의 방패
    맞으면서 성장하는 방식의 아이템입니다. 결의 룬과의 시너지가 뛰어나 어떤 상황에서든 가장 무난합니다. 근접 딜탱이나 견제가 빡센 상대로 성능이 좋지만, 극단적으로 체력 회복/피해 경감에 치우쳐져 있어 마나 관리에 있어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란의 방패의 효과를 보기 힘든 폭딜형 AD챔프일 경우 빙하의 장막으로 업글이 가능한 천갑옷+4포션 스타트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 부패 물약
    체력과 마나 회복이 가능해서 나서스의 라인 유지력을 매우 높여주며, 텔레포트를 선호하는 나서스 특성상 효율이 대폭 증가합니다. 포션이다보니 스탯이 아예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 원기 회복의 구슬×3
    나서스는 흡혈도 있으면서 기본 체력 재생량도 꽤 높은 편입니다. 상대에 따라서 도란보다 훨씬 뛰어난 라인유지력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팔아도 105골드고, 정당한 영광으로 올릴 수도 있어 손해가 적습니다.

 

신발

 헤르메스와 닌자의 신발 중 원하시는 거 가시면 됩니다.

 

 

핵심 아이템

  • 삼위일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온 넥스트 힛인 Q와 시너지가 엄청나게 좋습니다. 패시브의 흡혈량까지 올라가는건 덤. 적긴 하지만 체력 스탯도 붙어있습니다. 그 외 뚜벅이인 나서스에게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격분 효과와 자체적인 5% 이속 증가 덕분에 추노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며, 깨알같은 공속으로 Q 모션이 더 부드러워져서 나서스와 잘 맞습니다.

  • 정당한 영광
    나서스는 상대방에게 붙어야만 제대로 된 딜을 할수있는 뚜벅이 챔피언이므로 정당한 영광은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마나와 방어력, 높은 체력을 제공해주는 점도 나서스에겐 매우 좋습니다.

  • 정령의 형상
    높은 마법 저항력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그리고 체력 회복 증가까지 붙어있습니다. 상대가 AP 챔피언이라면 빠르게 완성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스택이 어느정도 쌓여있고 정령의 형상을 뽑는다면 대다수의 ap챔프 상대로는 말그대로 맞으면서 파밍하는게 가능합니다.

이후의 아이템은 얼어붙은 심장, 가시갑옷/란두인, 망자의 갑옷, 적응형 투구 등등 원하시는 거를 올리시면 됩니다.

 

 

 

나서스 스킬

스킬 마스터 순서는 Q -> W -> E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패시브

영혼의 포식자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12/18/24%(레벨 1/7/13) 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Q

흡수의 일격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50/60/70/80/90

 

사용 시: 나서스의 다음 공격에 30/50/70/90/110 (+1.0AD) (+3 x 흡수의 일격으로 적을 죽인수)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흡수의 일격으로 적을 죽이면 흡수의 일격에 3의 추가 피해가 영구적으로 추가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미니언, 몬스터에 대해서는 네 배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00)

 

 

쇠약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5초 동안 대상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이동 속도를 처음에는 35%, 이후 지속 시간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늦춥니다. 이 절반만큼 대상의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E

영혼의 불길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15/20/25/30/3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R

사막의 분노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체력 300/450/600,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 초마다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를 마법 피해(초당 최대 240의 피해)로 입힙니다.

활성화시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15/35/55 증가하며, 매 초마다 1/2/3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15초 동안 총 30/65/100 증가)

나서스가 강화된 시간 동안 Q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한줄평: 나서스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므로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줄이는 운영이 필요하다!